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해군,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사업 '강행?'
해군,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사업 '강행?'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11.02 08:36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정부예산안에 환경영향평가사업비 5억여원 편성

내년 정부예산안에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용역비가 편성된 것으로 나타나 해군이 제주도지사의 '논의중단 선언'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하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특히 이는 최근 해군이 남제주군 남원읍 위미리 속칭 '넙빌레' 해안을 대상으로 암반과 수심 등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한 후 이달 중 타당성 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위미리는 한낱 '제스처'용일 뿐 실질적으로는 여전히 화순항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돼 논란이 예상된다.

국방부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사업비 5억6000만원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했다.

이 사업비 5억6000만원은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명목으로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환경영향평가가 실질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선행단계인 점을 감안할 때 해군이 내년에 화순항 건설사업을 본격적으로 밀어부치려는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제주도내 보훈.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는 오는 8일 제주시 한라아트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해군기지 유치를 위한 결의문 등을 채택할 예정이어서 해군기지 관련 논란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영향평가사업, "화순항이 아니라 제주해군기지"    

 

해군기지추진기획단, 환경영향평가사업 대상지역 관련 해명

 

 

 

 

내년 정부예산안에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5억6000만원이  편성된 것과 관련해, 제주해군기지추진기획단(단장 김동문)은 2일 "이 사업비는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사업비'로 책정된 것이지, '화순'이라는 구체적인 지역명은 거론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해군기지추진기획단의 한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사업비는 5월쯤 해군본부에서 국방부로 올려 반영된 것으로, 사업비의 항목에는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 사업비'로 적시돼 있다"고 말했다.

즉,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사업비로 책정된 것은 맞으나, 기지 건설지역이 '화순'이라는 것은 명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해군기지추진기획단 관계자는 "예산이 편성될 시점에서는 '화순항'을 입지로 생각해 계획을 짜기는 했으나, 현재 남제주군 남원읍 위미리 지역에서 유치의사를 밝히고 있어 위미리 해안에 대한 타당성조사 결과가 나오면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할 지역이 '화순'인지, '위미'인지 판가름나게 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시민 2005-11-04 17:55:57
제주시로 보냅시다.
제주시로 보냅시다.
제주시로 보냅시다.
제주시로 보냅시다.

해군기지 제주시로 가면 제주시 사름덜
지꺼정 헐껀가

뭐냐~ 2005-11-04 16:15:04
.
화순이든 위미든 무슨상관이란 말이오~
기사의 요지는 화순항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예산으로 내년에 반영이 되어 있어 위미는 들러리다 뭐 그런 것으로 미묘한 기류가 흐른다 그건데 미묘한건 사실이지 뭐가 어떻다구 갑론을박이오?
'
처음에 화순을 염두에 두고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추진했을꺼고, 화순에서 너무 반대하는 분위기 속에서 위미가 유치하겠다고 하니 타당성 조사를 하는 것이고 이렇게 간다면 내년 환경영향 평가를 위미를 할거냐 화순을 할거냐는 더 두고봐야 하는거지 지금 뭐 그리 말들이 많다 말이오
'
내말의 요지는 화순에서 반대만 안한다면 화순으로 100% 갈거고 계속 반대하면 위미로 갈 수도 있는것인데 환경영향 평가 예산이 뭐 그리 중요하냔 말이오.
'
화순사람들 해군기지 싫으면 계속 반대하고, 위미사람들 유치하고 싶으면 유치활동 계속 하면 되는거지... 싫다고 배째라는데 설마 화순으로 가겠소? 근데 화순은 왜 이리도 조용하지? 유치 움직임이 있다든데...

아무튼 뭐 제주도에만 해군기지 오면 되는거지 뭐...해군도 좋구 제주도도 좋구~
'

나도애국자 2005-11-04 07:42:29
애국자님! 어디에다 전화를 해 보았다고요?
대한민국은 정신나간 사람은 애국자로 보지를 않소 미친놈이라 그러지요
그러니 정신좀 차리쇼. 알았소~

지나다가 2005-11-03 08:48:39
해군은 처음부터 화순항 해군기지의 명칭을 '제주해군기지'라고 써왔어요.

당연히 화순항을 염두에 둔 것이지요.

위미리를 염두에 뒀다구요??

이 예산 짜여진게 5월인데, 그때 위미리가 거론이라도 됐수?

애국자 2005-11-02 22:19:09
제주 해군기지의 경우 사업명이 화순해군기지가 아니고 제주 해군기지라고 명시되어 있으니 당연한 것 아니오.
한번 국방부에 확인해 보시오.
나는 궁금해서 직접 전화 해봤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