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해군기지 이어 노동현안도 갈등 최고조 ‘협상 파행’
해군기지 이어 노동현안도 갈등 최고조 ‘협상 파행’
  • 미디어제주
  • 승인 2010.12.23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노정교섭 결렬 ‘노조 도청진입’...우 지사, 28일 대화 재개 제안

지역 노동자들의 천막농성 한달만에 제주도가 대화 테이블에 나섰지만, 노조 끌어안기에 결국 실패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3일 오후 3시 도청 2층 회의실에서 천막 농 후 첫 노정교섭 회의를 열었으나 협상결렬로 파행을 겪었다.

이날 협상은 고대언 민주노총 제주지부장과 강영애 의료연대제주지부장, 현봉주 동서교통지회장, 양지호 도립무용단지회장, 김춘열 우성아파트지회장 등 6명이 참석했다.

집행부에서는 김상인 행정부지사를 중심으로 오정숙 보건복지여성국장, 김남근 교통항공정책과장, 양희영 건축지적과장 등의 담당 직원들이 자리를 지켰다.

이 자리에서 민주노총은 제주의료원과 도립무용단, 우성아파트 등 ‘제주지역 노조탄압 현안 해결’을 위해 도정이 전면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민주노총제주본부는 “도가 한달만에 대화에 나선 만큼 형식적인 만남이 아니라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도정의 실질적인 해결노력을 당부했다.

이후 3시간 가량 심도있는 논의가 오갔다. 이 과정에서 김상인 행정부지사가 “도청 앞 천막을 철거해야 대화가 가능하다”는 뜻을 밝히면서 회의장 분위가 극으로 치달았다.

결국 김 부지사와 담당 실국장들이 대화를 중지하고 회의장을 빠져 나오면서 이날 노정교섭은 결렬됐다.

곧바로 협상 결렬 소식을 전해들은 노조원들이 우근민 도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하며, 도청 진입을 시도해 청원경찰과 마찰이 발생했다.

도청 현관문이 파손되는 등 상황이 급박해지자, 우 지사는 7시경 면담을 수용하고 고대언 본부장 등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면담과정에서 우 지사는 오는 28일까지 노조의 요구를 부서별로 검토해 재차 논의를 벌이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지사가 노조측의 요구상황에 대한 검토를 주문하면서 오는 28일 이후 제2차 노정교섭이 진행될 전망이다.

한편, 민주노총 고대언 본부장을 비롯한 노조원 일부는 항의의 뜻으로 이날 오후 7시부터 예정된 삭발식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