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민간경상 보조 증액, “내년 선거용 선심성 예산 편성 아니냐”
민간경상 보조 증액, “내년 선거용 선심성 예산 편성 아니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1.2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위 이선화 의원 “제주학연구센터 조례 근거도, 철학도 없이 운영” 질타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의 도 문화관광스포츠국에 대한 예산 심사에서는 예산 비중에 비해 민간경상 보조금액이 늘어난 부분에 대한 의원들의 추궁이 이어졌다.

26일부터 각 상임위별로 내년 제주특별자치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가 시작된 가운데,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안동우)에서는 김창렬도립미술관 건립 문제와 제주학연구센터, 메세나 운동본부 등에 대한 예산 편성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오충진 의원
오충진 의원(민주당)은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도 받지 않은 채 내년 예산에 18억6000여만원의 예산이 반영된 김창렬도립미술관 건립 사업을 너무 서두르는 것 같다는 부분을 지적했다.

공교롭게도 이날 오전 행정자치위에서는 김창렬미술관 건립 사업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의 건이 안건에 포함돼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에 오 의원은 “사전에 공유재산 심의를 받고 나서 예산을 편성해야 맞는 것 아니냐. 승인을 받지 못하면 어떻게 예산을 편성할 수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강승수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올해 작품을 기증받고 투융자 심사와 국고 보조 내시를 받았다”면서 “김창렬 화백이 85세로 고령이다. (작품 기증자가) 살아 있을 때 추진하려고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제주도의회 이선화 의원
제주학연구센터가 관련 조례에 나와있지 않은 사업에 많은 연구비를 투입,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선화 의원(새누리당)은 “제주학은 제주의 역사, 문화 등 인문학적인 연구 사업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런데 제주어에만 거의 1억7000만원이 편성돼 있다”면서 “조례에 근거한 우선순위를 두고 사업을 해야 하는데 운영위도 없고, 도 집행부가 하겠다고 하면 아무런 철학 없이 가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특히 이 의원은 “우 지사도 소멸 위기의 제주어 문제를 국가 아젠다로 채택하겠다고 한 바 있다”면서 “국책사업으로 국립국어원이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 안창남 의원
문화관광 분야 예산 증가율이 하위권인 데 비해 민간경상 보조사업 예산은 오히려 늘어난 부분에 대한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안창남 의원(민주당)은 “자체 예산 비중은 낮아졌는데 민간경상 보조사업은 늘어났다. 내년 선거가 있어서 많이 편성된 것 아니냐”면서 “이렇게 하면 순수한 문화정책 예산은 적어질 수밖에 없다”고 따졌다.

안 의원은 또 “투융자 심사 대상 사업 중 김창렬도립미술관의 경우, 다른 지역의 사례처럼 입장권을 사면 일부를 지역상권 상품권으로 돌려주는 방법으로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는 방법 등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
또 강경식 의원(희망연대)은 “전체적으로 발전 지향적인 신규사업을 찾아보기 어렵고 민간 쪽으로 신규 예산이 많이 편성돼 있다”면서 “시민단체에서도 지적했듯이 내년 선거가 있어서 과도하게 선심성으로 예산을 편성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강 의원은 특히 관광진흥기금과 일반회계가 명확한 구분 없이 예산에 편성된 부분을 지적하면서 “관광업을 하는 영세 업체에 지원해줘야 하는데 관광객 유치 마케팅, 글로벌 제주 브랜드 이미지 홍보 등 이런 사업에 기금으로 예산을 사용하고 있다”고 기준과 원칙이 없다는 점을 질타했다.

제주도의회 강창수 의원
이와 함께 강창수 의원(새누리당)은 메세나 운동본부에 대해 “다른 곳은 돈을 내놓을 기관 임원들이 와서 위원을 하는데 여기는 돈을 받아야 할 사람들이 위원을 맡아서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의원은 “돈을 받을 사람들이 본부를 만들어서 지원을 기다리고 있으면 되겠느냐. 판을 뒤집지 않으면 안된다”고 메세나 운동본부의 정책 방향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