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추억의 사다리 타기 게임
추억의 사다리 타기 게임
  • 강상돈 시민기자
  • 승인 2007.03.1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주위에서 흔히 사용하는 놀이문화인 사다리 타기.


우리는 한번쯤 사다리 타기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잠시 휴식 시간을 이용해 간식내기나 커피내기 등을 함으로써 휴식시간을 더 즐겁게 만들어주는 사다리 타기는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다리 타기는 순번을 정할 때 사용하는 놀이이다. 사다리 타기를 하면서 수학적 원리가 숨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사다리 타기는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러다가 가로줄을 만나면 그 가로줄을 따라 바로 옆의 세로줄로 이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다리 그림 모양이 세밀하고 복잡해지면 아무 것과도 연결되지 않는 '꽝'이 나올지 모른다거나 두 사람이 한 항목이 여러 개와 연결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예상은 빗나가기 일쑤다. 어떤 모양으로 사다리를 그려도 위와 아래 항목이 하나씩만 짝지어지기 때문.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서로 하나씩만 대응되는 '일대일 대응'이 되는 셈이다.


처음에 일대일 대응으로 시작하면 아무리 복잡한 사다리를 거치더라도 그 결과는 항상 일대일 대응이 된다.


그런데 사다리는 도착점에서 시작하여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다.


즉 역함수가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대일 대응이 되는 것이다.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사다리 타기 게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어 일일이 종이에 사다리를 그리지 않아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나른한 오후시간. 사다리 타기를 통해 훈훈한 직장분위기를 연출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