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도, 주거취약계층 대상 주택 중개보수 최대 30만원 지원
제주도, 주거취약계층 대상 주택 중개보수 최대 30만원 지원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7.0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7월부터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 중개보수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거 이전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1월 1일 이후 도내에서 3억 원 이하의 주택을 매매하거나 전·월세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 대해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청년과 신혼부부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이다. 청년과 신혼부부는 무주택자에 한해 지원된다.

청년은 ‘제주특별자치도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19세부터 39세까지가 대상이며, 신혼부부는 혼인 신고 이후 7년 이내이고 제주에 1명 이상이 거주하며 혼인관계를 유지 중인 부부 중 대상자를 선정한다.

주택 중개보수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계약 체결일 기준 1년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신청서류 확인 등 심사를 거쳐 2년 주기로 1회, 최대 3회까지 지원한다.

지원 신청은 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시의 종합민원실 부동산관리팀이나 도청 주택토지과로 방문해 할 수 있다. 이외에 우편 접수도 가능하다.

신청서 접수 시 계약서 사본과 중개보수 영수증을 반드시 첨부해야 하며,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서와 통장사본, 수급자증명서 및 주민등록등본도 챙겨야 한다.

청년과 신혼부부는 무주택자임을 증명하기 위해 계약 체결 당해연도와 전년도 기준의 전국 단위 재산세 과세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신혼부부의 경우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

중개보수 지원은 지난해 청년원탁회의에서 제안한 정책으로, 보건복지부 협의를 거쳐 지난 5월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주택의 중개보수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5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주거 이전 비용으로 부담을 겪는 주거취약계층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