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집단행동 예고한 의료계 ... '의료공백' 우려, 제주도도 대책 마련
집단행동 예고한 의료계 ... '의료공백' 우려, 제주도도 대책 마련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2.0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의료계 반발, 집단행동 예고
제주도,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설치 ... "도민 불편 최소화"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정부가 2025학년도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의료계가 반발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제주도에서 이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가동한다는 계획을 내놨따. 

정부는 앞서 지난 6일 '의사인력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2035년까지 의사인력 1만명을 확충하기 위해 2025학년도부터 의과대학 정원을 현재 3058명에서 2000명을 늘린 5058명으로 확대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부의 발표에 의료계가 즉각 반발, 집단행동에 돌입한다는 뜻을 보였다.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의 발표 이후인 지난 7일 임시대의원총회를 갖고 비상대책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고, 의료계는 설 연휴 이후부터 집단행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공의를 중심으론 단체 사직서 제출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선 정부가 강경방침을 내세우고 있지만, 의료계의 집단반발이 나타나게 되면 의료공백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제주도는 이에 지난 7일 오후 보건복지부와 전국 17개 시·도 행정부지사 회의를 통해 집단행동 대응 비상진료대책과 의사 집단행동 대응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보건복지부는 각 지자체에 신속한 대응 계획 수립, 응급의료체계 점검, 공공의료기관의 협조를 요청했다. 

신속한 계획 수립과 관련해선 지역 의료기관 집단행동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해 보고할 것을 주문했고, 응급의료체계 점검과 관련해선 24시간 응급실 운영 체계 점검 및 관내 응급의료기관별 당직 현황 사전 파악 등을 주문했다.  아울러 공공의료기관 협조 부문에선 공공의료기관 평일 진료 확대 및 주말·공휴일 진료 실시 등 기관별 비상진료대책 마련을 언급했다. 

또한, 집단행동 이후 이송·전원체계 구축, 필수의료 공백 방지, 비상진료 불이행 기관 조치,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대책 시행을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제주도와 양 행정시 총괄보건소는 7일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해 관내 비상진료기관 현황 등 정보수집 체계를 마련했으며,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했다.

집단행동 기간 동안 유선 또는 현장 방문을 통해 비상진료기관 운영 현황에 대한 수시 점검 및 보고, 도민의 의료이용 불편 최소화를 위해 동네 문 여는 의료기관 정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적극적인 도민 안내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은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라며 “도민 안전과 직결되는 의료공백이 최소화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