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서귀포 공공의료, 더이상 방치하면 안된다"
"서귀포 공공의료, 더이상 방치하면 안된다"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8.03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 공공의료 범시민 대책위원회 출범

지속적인 적자운영과 노사문제로 악순환을 겪고 있는 서귀포의료원의 발전방안과 서귀포시 공공의료 강화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서귀포시민들이 직접 나섰다.

서귀포시 동홍동 등 10개 읍면동의 지역대책위원회와 서귀포여성회, 서귀포농민회, 서귀포여성농민회, 장애인부모회, 서귀포시민연대, 의료연대제주지부 서귀포분회, 제주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조합, 동서교통노동조합은 3일 서귀포의료원 및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서귀포 공공의료 범대위)의 출범을 알리고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서귀포 공공의료 범대위는 이날 출범 보도자료를 통해 "서귀포시의 교육.의료.문화.복지 등이 매우 열악해 역차별로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사람들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기관마저 변변한 곳이 없다는 현실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시민들의 형편과 고통을 살피지 못하는 생활.민생정치의 부재"라며 출범 의의를 설명했다.

이어 "서귀포의료원이 질좋은 의료서비스를 보장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해 왔으나 장비와 시설의 노후화와 의료진의 부족으로 이용률 저하에다 적자운영, 노사문제 등으로 악순환을 겪는 정도가 매우 심각한지 오래됐다"고 주장했다.

또 "특히 거듭된 적자운영은 최근 연 600억원 이상으로 치달아 도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어 더이상은 두고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피력했다.

서귀포 공공의료 범대위는 "도민들의 의료비상승을 불러 올 영리병원을 강행하며 도민과 서민들을 위한 공공의료 정책은 외면했던 김태환 도정이 물러가고 공공의료 강화를 내세운 우근민 도지사의 의료정책이 구현될 새로운 장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유감스럽게도 우근민 도정에서도차 현재 제주의료원에 대해서는 선거공약 에 따라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고 추진의지를 밝히고 있는데 비해, 서귀포의료원에 대해서는 단지 'BTL방식의 서귀포의료원 신축안'의 문제를 인정해 추진중단만을 결정한 상태로 이후 어떤식으로 정리될지 미지수"라고 주장했다.

서귀포 공공의료 범대위는 "최근 보건복지부에서도 올해 8월말까지 시급하게 개선책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안다"면서 "더 이상 미봉책에 그치는 방안만으로도 안되며, 그동안처럼 도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서귀포시민들의 의견이나 입장이 무시되는 행정과 그에 따른 도민혈세낭비등의 예견된 폐혜를 구경할 수 만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귀포의료원 신축계획안과 전문재활병원이 이해 당사자들의 요구로만 추진될 우려도 높으며, 만약 현행대로 추진될 경우는 양 기관을 둘러싼 진료의 중복성과 과다 병상 등으로 향후 큰 폭의 적자운영이 불가피하는 등 제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귀포 공공의료 범대위는 앞으로 공공의료기관의 올바른 기능과 역할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와 지역주민 그리고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서귀포의료원 및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토론회를 바탕으로 '시민요구안'을 마련, 제주도정과 중앙정부에 전달하는 한편, 적절한 방안이 마련되고 추진될 때까지 서귀포시민들과 함께 다각도로 대응하고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