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곳에 안전도 걱정마세요”
“높은곳에 안전도 걱정마세요”
  • 김병욱 기자
  • 승인 2005.02.2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소방방재본부,건물대형.고층화 추세 따라 소방안전대책 마련

고층건물에 대한 소방안전대책이 마련돼 추진된다.

제주도소방방재재난관리본부(본부장 강희남)는 최근 주택단지개발 등으로 건축물 규모가 대형.고층화 됨에따라 고층건물에 화재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형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도내 고층건축물에 대한 소방안전점검을 강화한다.

도소방방재본부는 다음달 16일까지 건축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11층 이상 137군데 고층건축물에 대해 유관기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며, 중점 점검사항으로는 자체 소방.방화시설 유지관리 실태, 비상구 폐쇄.훼손행위 등 피난 장애요인, 전기.가스.위험물 등 안전관리여부, 소방계획서 작성 등 자체점검 방화관리 업무 이행여부 등에 대해 점검한다.

이와 함께 해당건물의 자위소방대 조직를 재정비해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고가.굴절사다리차 진입에 따른 소방차 전용구역을 조사해 확보한다.

또 고층건물 화재사고 초기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월 1회 이상 각 관서별 가상 화재사고 소방훈련도 강화한다. 

특히 건축법 시행령(제40조)에 따른 헬리포트(헬기착륙시설) 현황을 파악해 해당시설 관리카드를 119상황실에 비치해 유사시에 활용할 방침이다.

한편 소방장비현대화 추진사업에 발맟춰 노후 굴절사다리차(27m)도 교체하게 된다.

현재 도내에 있는 고가.굴절사다리차는 11대로 고가사다리차 5대와(54m 1대, 50m 2대, 46m 2대), 굴절사다리차는 6대(50m 1대, 35m 2대, 27m 3대)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