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1:33 (금)
제주, 중동자금 유치 프로젝트 추진
제주, 중동자금 유치 프로젝트 추진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3.2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JDC 공동 카타르에 투자유치단 파견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중동 자금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석유값이 고공 행진을 거듭하면서 풍부해진 중동 자금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투자처를 찾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외자유치를 위해 중동으로 시선을 돌리고 카타르로 JDC와 공동으로 투자유치단을 보냈다.

카타르는 LNG 제1위 수출대상국인 한국을 동북아 진출의 허브로 활용한다는 전략 아래 대한민국과의 협력관계 제고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지난 1월 30일 한국을 방문한 제1부총리(Hamad bin jassim Al-Thani)는 경제협력에 관한 논의와 함께 대한국 투자에 관심을 표명한 바 있으며, 실제로 카타르투자청은 한국기업과 카타르펀드 공동설립과 대한국 투자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제주특별자치도 투자유치활동은 노무현대통령 카타르 방문계획에 포함돼 있는데, 28일 양국 정부가 공동주관하는 한-카타르 비즈니스포럼에서 제주특별자치도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한다.

카타르 국빈행사에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기록을 세우고 있음은 물론 양국 재계 실력자 350여명(카타르기업인 150명, 한국경제사절단 200명) 참석하는 행사에서 제주특별자치도를 알리게 돼 홍보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문단은 환경부지사를 단장으로 도의회, JDC관계자 등 실무적으로 구성해 25일 출발했다.

귀국길에 두바이 '제벨알리 경제자유구역'과 쿠알라룸푸르 외국교육기관도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카타르를 집중 공략하기 위해 4월 중 도지사를 단장으로 투자유치단을 다시 파견해 제주특별자치도 투자에 관심있는 기업인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 및 투자상담을 계획하고 있다. 양국정부의 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투자유치 활동인 만큼 집중적이고 대대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투자유치단 파견은 지난 2월 주한 카타르 대사가 투자 검토를 목적으로 제주를 찾아 제주특별자치도와 JDC에서 투자환경에 대한 설명을 듣고 헬스케어타운 등 5개의 신규프로젝트에 대한 현장을 둘러본 것에서 출발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투자에 긍정적 반응을 보여 주한카타르대사가 도지사의 카타르 초청과 함께 카타르 기업인 연합회 투자설명회 개최를 지원키로 김태환 도지사에게 약속한 바 있다.

카타르는 90여만명에 1만1000㎢ 규모지만 석유, 천연가스를 자원으로 중동의 허브를 꿈꾸고 있으며, 국민총생산 506억불(2006년 추정), 1인당 국민소득 67천불(2006년 추정)로 부국의 자리에 올랐으며,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을 계기로 개방의 속도를 가속화하는 지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