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중증장애인 활동보조 서비스 제도 개선돼야"
"중증장애인 활동보조 서비스 제도 개선돼야"
  • 고봉균
  • 승인 2007.05.2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고봉균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회원 / 뇌병변1급
"비장애인과 같은 권리 누리길 원합니다"
자립생활이란 우리 중증장애인들이 시설과 같은 곳에서 생활하는 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지역의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며 중증의 장애인 스스로가 자신의 생활에 대해 자기 결정권을 가지고 자기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을 스스로 책임감 있게 생활해 나가는 것이 중증장애인의 가장 기본적인 자립생활이라고 입니다.

우리 중증장애인들은 자립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활동보조서비스는 없어서는 안 되는 제도입니다.
활동보조인 제도의 활용도면에서 우리 중증의 장애인은 120%를 육박할 것이라 여깁니다. 스스로 못하거나 하기 힘든 일을 보조해주는 것 만이 활동보조인이 아닙니다.

활동보조인이 있어 우리는 지역 사회로 나와 여러 가지 활동과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기회도 잦아지고 되었고 여행이나, 공연의 관람 등.... 늘 집에서 TV로만 접하면서 마음속으로 부러워만 하던 일들이 장애인의 자립생활이란 이념아래 활동보조인이라는 제도가 생기게 되면서는 활동보조인을 이용해서 지금은 언제든지 활동보조인과 함께 집을 나서게 되면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가능한 생활이 되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조금만 더 노력을 기울이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 속에 꿈에도 그리던 공부를 하면서 지금까지는 생각도 하지 못하던 미래를 꿈꾸게도 되었습니다.

그런 행복한 미래와 장래의 꿈에 부풀어 생활을 하고 있던 올해, 2007년 4월1일부터 보건복지부에서는 중증장애인의 활동보조인 서비스 사업을 시작한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번 보건복지부 내놓은 중증장애인의 활동보조인 서비스 월 최대 80시간의 사용시간은 너무도 어이가 없는 처사입니다.

월 80시간. 가사지원 신변처리 생활보조 이동보조 등 보건복기부에서는 이렇게 정했는데 어이가 없는 얘기가 아입니다 80시간이면 하루에 2시간 반인데 그 2시간 반이라는 시간 안에 뭘 할 수 있는지, 밥은 하루에 한 끼만 먹고 대소변은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집에서만 살든지 시설에 들어가라는 얘긴지.....

장애인의 경우엔 유형에 따라 하루에 10시간 이상의 활동보조인의 보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월 200시간이 필요하거나 300시간을 필요한 장애인이 더 많은데도 불구하고 월 80시간으로 정하면 나처럼 강직으로 인해 손을 사용할 수 없는 장애인들의 경우엔 숟가락도 잡지 못하기에 매 끼니때마다 활동보조인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세끼 밥은 30분에 다 먹어야 하고, 아침저녁 씻는 것은 5분 안에 다해야 하고, 용변처리는 며칠 걸러 10분만 하라는 것인지.... 정말 가슴이 답답해지는 상황이다.

그리고 하루 2시간동안 활동보조인과 지역사회 안에서 일상적으로 하고 싶은 일들은 무슨 시간에 어떻게 하란 말인지.... 지역사회 안에서 평범하게 살아가기 위한 정신으로 장애인의 자립생활이 대두되어지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하루에 2시간으로 외출을 해야 한다면 도대체 무엇을 하기 위해 어느 만큼의 거리를 나갈 수 있을 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늘 누군가의 배려만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늘 누군가가 찾아주길 원하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가 스스로 누군가를 찾아갈 수 있길 원합니다. 우리도 우리가 누군가에게 배려를 주고 또 마음을 나누는 사람으로 살 수 있기를 원합니다.

활동보조인이라는 제도를 통한다면 비장애인과 장애인은 단지 글자로만 남는 구분의 선이 있을 뿐인 단어의 존재로만 남을 것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장애인이 아니라고 하지 않습니다. 단지 우리는 비장애인과 같은 조건의 것들을 누리길 원하는 것뿐입니다.


<고봉균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회원 / 뇌병변1급>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