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플라스틱과 예술의 만남 ‘Plastic Zero is Art Jeju’
플라스틱과 예술의 만남 ‘Plastic Zero is Art Jeju’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9.0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공사,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 맞아 업사이클 작품 전시
4~8일 제주도청 본관 1층 … 폐해녀복‧페트병 뚜껑 등 활용 창작물
제주도청 본관 1층에 있는  “Plastic Zero is Art Jeju” 업사이클 전시 전경. /사진=제주관광공사
제주도청 본관 1층에 있는 “Plastic Zero is Art Jeju” 업사이클 전시 전경. /사진=제주관광공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관광공사가 ‘2040 플라스틱 제로 범도민 인식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이해 “Plastic Zero is Art Jeju”를 주제로 4일부터 8일까지 제주도청 본관 1층에서 업사이클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예술을 통해 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더 가까이 다가서고,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폐해녀복, 파이로플라스틱, 폐목재, 부표, 페트병 뚜껑 등을 활용한 창작물들이다. ‘바다쓰기’ 대표인 김지환 작가, ‘다시바다’ 대표 안성관 작가, 벨아벨 스튜디오 대표 피네 작가, 그리고 신광초등학교 김단아 학생 등 4명이 참여하고 있다.

전시 작품 가운데 김단아 학생의 작품은 바다에 떠밀려온 플라스틱 조각들이 놀라운 상상력을 만나 세상에 하나뿐인 예술 장난감으로 다시 태어났다. 페트병 뚜껑, 빨래집게, 비닐, 아이스크림 막대 등 바닷가에 버려진 모든 것들을 재료로 만든 이 작품은 아픈 바다를 위로해주고 치유하는 따뜻한 손길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김지환 작가는 제주 바닷가에서 마주한 해양쓰레기에서 동화적인 상상을 시작으로 10여 년 가까이 환경 교육과 환경예술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제주 해안가 쓰레기 불법 소각과정에서 생겨난 파이로플라스틱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번 전시에 소개된 플라스틱 마운틴 시리즈는 제주 해안가를 잠식하고 있는 파이로플라스틱에 대한 고발이자 성찰이다.

안성관 작가는 바다 수영을 한지 15년째인 어느 날 바다 수영을 하다가 손에 비닐봉지가 걸린 이후 바다 쓰레기가 보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제주 한경면 고산리 해안가에 떠밀려온 스티로폼 15개로 틀을 제작하고, 버려진 해녀복으로 스티로폼 위에 붙여가면서 제주 남방큰돌고래의 꼬리를 형상화했다.

피네 작가는 폐감귤상자를 활용한 작품이 주를 이루며, 이번 전시에서는 스툴을 제작했다. 재단 중 발생하는 톱밥은 한라봉의 질감을 살린 또 다른 작품의 재료로 다시 활용함으로써 버림 없는 업사이클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에 사용되는 소품들은 모두 자원순환될 예정이다. 감귤 타이벡을 업사이클해 만든 전시 설명 배너는 이후 가방으로 제작되며, 나무 감귤 상자를 업사이클해 만든 작품 설명은 이후 코스터(받침)로 사용될 예정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우리 일상에 밀접하게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단순한 쓰레기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자원순환을 통해 또 다른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리고,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를 위해 작지만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