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돌을 예술로 ... 하석홍 작가 '키아프 프리즈 2023' 참가
제주 돌을 예술로 ... 하석홍 작가 '키아프 프리즈 2023' 참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9.06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서울갤러리와 함께 완성도 높은 작품 선보여
하석홍 작가의 작품.
하석홍 작가의 작품.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의 돌을 중심으로 다양한 작품을 선보여온 하석홍 작가가 ‘키아프 프리즈 2023(Kiaf, Frieze 2023)에 리서울갤러리와 참가한다.

하 작가는 지금까지 제주의 돌을 토대로 회화와 오브제 설치, 공공미술 등의 영역에서 폭넓은 예술적 역량을 선보여 왔다. 이번 ‘키아프-프리즈 2023’에서도 회화로 자신의 고유한 조형언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한지와 고지(故紙)의 뒤섞임으로 미세하면서도 깊은 울림을 주는 작가의 작품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2022년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작가상’을 수상한 이후 맞이하는 세계적인 무대에 자연과 근원에 대한 메시지를 함의하고 있는 작가의 작품이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작가가 그간 선보여온 ‘테오리아(Theoria)’ 시리즈와 함께 이번 ‘키아프-프리즈 2023’에서 첫선을 보이는 ‘비기닝(Beginning) 시리즈는 제주의 돌에서 출발해 생명과 세계의 근원에 대한 끈질긴 사유를 보여주었던 작가의 화면에 자연이 더해지며 또다른 서사의 시작을 알린다.

기존 테오리아 시리즈 역시 진화한 서사를 선보이는데 추상과 구상의 중간 영역에서 양감을 보이는 조형을 통해 작가는 “사유의 근원이기도, 인물이기도 한 돌의 기운적인 표현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전한다.

리서울갤러리의 조운조 대표는 하석홍 작가의 작업에 대해 “기성화단의 매너리즘을 뛰어넘어 전세계 미술인들이 공감하고 주목하는 작가로 등장할 것”이라 이야기 하며 “자연스러우면서도 완결성 높은 조형미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김진엽 한국미술평론가협회장은 하석홍 작가의 작업에 대해 “하석홍은 마치 고고학자처럼 우리 삶에 은폐된 근본적이며 소중한 것들을 복원시키고 발굴하였다”고 평하며 “우리는 제주의 돌이라는 모티프와 함께 역사를 읽어내며, 더 근원적으로 우리 삶의 근원과 문명의 원형을 숙고하는 것”이라고 평했다.

또 중앙대 김영호 교수는 “그의 주제들은 문명사적 전환기로 불리우는 오늘날 지식사회의 담론들”이라 말하며 그의 돌 시리즈에는 “순수 추상의 세계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질료와 형상 자체에 대한 시선, 그리고 본질과 순수에 대한 서사적 메시지를 드러내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전했다.

이번 키아프 프리즈 2023에 하석홍 작가와 함께하는 리서울갤러리는 김승우, 김영미, 김자혜, 모용수, 유충목, 이은채, 하석홍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국내 중견과 신진 모두를 포함한 라인업으로 관람객에게 사색적이고도 편안한 경험을 선사하는 작품들과 함께 도전적인 표현과 감각을 선보이는 완성도 높은 작품들을 소개한다.

서울 합정동에 위치한 리서울갤러리는 2011년에 개관해 국내외 아트페어와 옥션 및 전시를 통해 국내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예술성 높은 한국 작가들을 국제 미술계의 중심에 소개하고 있다.

하석홍 작가는 1962년 제주 출생으로 ‘2022년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작가상’, ‘2020 제1회 미술과 비평 작가상’, ‘2011 월간미술세계 창간 26주년 특별기획 인기작가상’등을 수상했다.

현재까지 국내외 18회의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2022년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작가상 수상전, 2017년 제1회 제주비엔날레, 2006 부산비엔날레, 2003년 예술의전당 국제환경예술제 ‘맨발로 걸어보세요’, 1991년 관점(觀點)동인멤버전, 1983년 동인미술관 4인전 등에 참여했다.

하석홍 작가의 작품.
하석홍 작가의 작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