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 제주 수산물은? 방사능 검사 모두 적합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 제주 수산물은? 방사능 검사 모두 적합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9.1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누적 202건 방사능 검사 ... 모두 적합한 수준
제주도, 수산물 소비 촉진 행사 및 상시행사 등 계획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도민 불안 해소와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생산 및 유통단계에서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총 12건(누적 202건)이며,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총 7건(누적 270건)으로 역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제주도는 △수산물 생산 해역 바닷물 방사능 감시 확대 △조사선을 통한 실시간 해수 방사능 검사 등 도민 불안 해소 및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위기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인한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11일 도청 구내식당에서 서귀포수협과 협업으로 수산물 소비 촉진 행사를 열 계획이며, 지난 4일부터 14일 까지는 제주시 동문시장에서만 시범적으로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15일부터는 제주시 동문시장과 서귀포매일시장에서도 상시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비 촉진 행사를 통해 안전한 제주 수산물을 알리고 어업인들이 경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도쿄전력 측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도쿄전력이 공개한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계획대로 방류가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 도쿄전력의 해수배관헤더에서 채취한 오염수 시료를 분석 결과 삼중수소 농도는 리터(ℓ)당 180~220베크렐(Bq)로 배출목표치 리터(ℓ)당 1500베크렐(Bq) 미만인 것과 방출지점 3㎞ 이내 10개 정점에서 채취한 해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검출 하한치 미만임을 확인했다.

정부가 진행한 생산·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31건(누적 6963건)과 96건(누적 4402건)으로 전부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22건이고, 방사능 수산물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수산업단체,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공조 및 협조를 통해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도민이 안심하고, 어업인이 안정적으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