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기고 주정차위반 과태료 관련 스미싱 문자에 속지 말자
기고 주정차위반 과태료 관련 스미싱 문자에 속지 말자
  • 제주시 교통행정과 문우정 주무관
  • 승인 2023.12.04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제주시 교통행정과 문우정 주무관
제주시 교통행정과 문우정 주무관
제주시 교통행정과 문우정 주무관

온 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만큼 우리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편리한 기기이지만 이로 인해 일상이 무너지고 아픔을 겪는 사례도 점점 늘어나는 것 같다.

그 대표적인 예가 스미싱 문자를 잘못 클릭했다가 내 신분과 예금내역 등에 관한 정보들이 유출되고 재산상 손해를 입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택배 알림이나 경조사를 알리는 형태의 스미싱 문자 피해는 물론 법원이나 검찰, 경찰 등 행정기관을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로 인해 피해를 보았다는 사례를 알리는 뉴스를 접하면서도 ‘나는 괜찮겠지?’라거나 ‘왜 멍청하게 저렇게 당할까?’ 하고 그냥 넘겨 버린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해킹으로 인한 피해를 당할 수 있다.

최근에도 불법 주정차에 단속되어 과태료가 부과됐으니 확인하라며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를 제시하고 클릭하여 확인하게 하는 스미싱 문자를 받았다는 시민들이 문의가 있었다. 이는 일반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조장하고 이를 확인하도록 클릭을 유도함으로써 개인정보를 빼내고, 예금 인출 등 재산상 손해를 입게 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제주시는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www.jejusi.go.kr/parkingsms)에 가입한 경우 차량을 이동하도록 안내하는 문자서비스만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며, 그 외에는 문자로 안내하는 경우가 없으니 함부로 클릭하면 안된다.

또한, 스마트폰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앱인 ‘시티즌코난’을 설치해 활용하시기를 권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