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출렁이는 제주의 기름값, 올해도 민감감시단 감시활동 지속
출렁이는 제주의 기름값, 올해도 민감감시단 감시활동 지속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3.2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감시단, 유통단계별 가격 분석 ... 매주 온라인에 공개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유가 정보 사이트인 '오피넷'에 올라온 3월25일자 전국 휘발유 가격. /사진=오피넷.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유가 정보 사이트인 '오피넷'에 올라온 3월25일자 전국 휘발유 가격. /사진=오피넷.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출렁이는 제주도내 기름값을 감시하기 위한 민간감시단의 활동이 올해도 이어진다. 

제주도는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에너지민간감시단을 통해 도내 석유시장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도내 석유 가격은 전국 평균가격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특히 지난 1~2월 휘발유의 전국 평균 판매가격과 도내 판매가격 간 격차는 심화되는 상황이다. 

1월 4주차 전국평균과 제주평균 휘발류 가격 차이는 12.9원이었지만, 1월5주차에 49.5원으로 급격히 벌어졌고, 2월2주차에는 77원까지 벌어졌다가 2월4주차에 51.9원의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전국 평균과 비교해서 기름값의 차이가 출렁이면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도는 차량 연료 및 주택 난방 등 도민의 가계 지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유, 휘발유, LPG 등의 에너지 가격 안정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에너지민간감시단 활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제가격-정유사-주유소에 이르는 유통 단계별 가격을 비교 분석하고, 정유사 및 도내 주유소의 유통비용·마진 등을 조사해 제주도 홈페이지에 매주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국제유가 변동 시 도내 경유·휘발유 가격의 인상·인하 속도와 변화폭을 다른 지역과 비교해 중점 분석할 계획이다.

지난 1월 말 국제유가 인상 시 제주지역 기름값이 최대 45원까지 인상하는 등 제주지역의 급격한 가격 변동 상황을 고려해 좀 더 면밀한 조사와 분석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에너지민간감시단은 지난해 9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도내 4개 LPG 충전사업자들의 가격 담합 행위에 대한 시정명령을 발표한 이후 도내 LPG 판매가격이 어떤 흐름으로 변화됐는지도 함께 조사한다.
  
오는 4월부터는 소비자단체를 활용해 현재 오피넷에 가격을 공개하지 않는 LPG 판매소 53개소에 대해서도 가격을 조사·공개해 감시체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2일 도내 주요 석유대리점과 면담을 갖고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석유가격 인상 자제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김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지난해 에너지민간감시단 운영을 통해 총 120회가 넘는 석유가격 모니터링이 진행됐다”며 “타 지역보다 높은 기름값으로 도민의 가계 부담이 큰 만큼 지속적인 시장 감시를 통해 에너지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 형성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