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2:01 (금)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전략공천' 가능성...파장 예상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전략공천' 가능성...파장 예상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3.1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공천심사위, 제주 포함 4곳 전략공천지역 분류 알려져

한나라당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가 시.도지사 선거에 대해 1차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경선여부를 결정짓는다는 방침을 정한 가운데, 제주도의 경우 전략공천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지면서 제주정가가 크게 술렁거리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난 13일 오후 최고위원 회의에서 제주지역을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 예외지역'으로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해 한나라당 제주도당과 강상주 서귀포시장 측은 '사실 무근' 또는 '확인되지 않는 내용'이라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허태열 공천심사위원장은 "대구·경북의 경우 후보자 간 각축이 심해 경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경선이 당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일부 공천심사위원장들은 "여론조사 결과 20%포인트 이상의 현격한 차이가 나는데도 경선 원칙을 지킨다면 후유증만 생긴다"며 이런 지역에 대한 전략공천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공천심사위원회는 각 지역 광역단체장 공천신청자에 대해 충분한 노출 기회를 준 뒤 16개 시.도별로 일괄 여론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여론조사 결과 1, 2위 간 격차가 크게 날 경우 당력 낭비를 막는다는 차원에서 1위 후보를 추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제주도를 포함해 전남과 전북, 그리고 광주 등 4곳을 전략공천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명관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전략공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전략공천을 할 것인지, 경선을 할 것인지 전혀 모르겠다"며 "중앙당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답한 것도, 이러한 전략공천 분위기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즉, 현 예비후보가 당초 강상주 서귀포시장과의 '경선'을 통한 후보공천 합의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애매모호한 답변을 한 것은 다분히 '전략공천 가능성'이 있음을 우회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는 풀이다.

이 때문에 제주정가는 한나라당의 후보자 공천방법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선 합의'가 깨어졌을 경우 한나라당내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제주도당과 현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측에서는 현재 이 문제에 대해 "아직까지 결정된 바 없으며, 중앙당의 방침을 수용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